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가치있는 지식1_경제/술술 읽히는 경제지식

[환율 편] 환율과 주식의 관계, 환율의 중요성 및 변동 이유

by 리즈너메이트 2020. 12. 23.
반응형

[환율 편] 환율과 주식의 관계, 환율의 중요성 및 변동 이유

오늘은 '환율 편' 3번째 포스팅입니다. 

3번째 포스팅에서는 환율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우리나라 경제에서는 왜 이렇게 환율이 중요시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시로 변하는 환율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 지도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1, 2번째 '환율 편' 포스팅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3harmony.tistory.com/29

[환율 편] 환율 관련 꼭 알아야 할 기본 내용 및 환율시세표 보는 방법

[환율 편] 환율 관련 꼭 알아야 할 기본 내용 및 환율시세표 보는 방법 오늘부터는 몇 편에 걸쳐 환율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뤄볼까 합니다. 얼마 전에 주식에 대해서

3harmony.tistory.com

https://3harmony.tistory.com/36

[환율 편] 환율의 주요 이름, 경제 상황에 따른 환율의 변동성 및 영향

[환율 편] 환율의 주요 이름, 경제 상황에 따른 환율의 변동성 및 영향 얼마 전에 '[환율 편] 환율 관련 꼭 알아야 할 기본 내용 및 환율시세표 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지

3harmony.tistory.com


 

 

 

환율에 따라 움직이는 외국인 투자자
한국 주식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외국인 투자자 비율은 무려 30%나 됩니다.

이들을 외국인 개인투자자로 이해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외국의 법인을 의미합니다.

즉, 외국계 투자은행이나 헤지펀드, 뮤추얼 펀드 등을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이들은 국내 주식시장의 개인투자자들보다 정보력이 월등하기 때문에, 이들의 투자동향을 눈여겨보는 개미투자자들도 많습니다. 

이들과 같은 방향으로 투자를 하면 좀 더 안정적일 것이라 판단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율의 변화에 따라 어떤 식으로 움직이게 될까요?

① 한국 경제 하락세

② 환율 상승 → 원화 약세

③ 외국인 투자자 환차손 발생

∴ 환율이 상승할 조짐이 보이면, 국내 주식을 팔아 달러로 바꾼 후 해외로 빠져나감.

우리나라의 경제가 불황이라 수출 실적이 좋지 않으면 달러가 귀해져서, 환율은 상승하고 원화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환율이 계속 상승하는 데다가 외국인 투자자가 투자한 주식의 수익률까지 낮다면 이들이 입을 환차손의 금액은 갈수록 커지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1,000원에서 1,200원으로 오른 상황에서 외국인이 투자한 주식의 수익률 0%라고 가정해 봅시다.

가지고 있던 한국 주식을 모두 팔아서 1,000억 원을 받았습니다. 이 돈을 달러로 바꿔서 해외로 가져가야 하는데 환율이 상승하여 원래는 1억 달러를 받을 수 있었던 돈이 8,300만 달러로 바뀌게 됩니다.

즉, 1억 달러를 투자해서 1,700만 달러를 손해(17% 환차손)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상승할 조짐이 보이면 이들은 한국 주식을 얼른 팔아서 해외로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죠.  

① 한국 경제 상승세

② 환율 하락→ 원화 강세

③ 외국인 투자자 환차익 발생

∴ 환율이 하락할 조짐이 보이면, 국내 주식을 왕창 사들임.

이 두 가지 비교 내용이 정확하게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꼭 [환율 편] 2번째 포스팅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환율이 하락하는 경우의 예시는 위의 상황을 반대로 적용하면 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비중이 큰 만큼, 환율에 따라 이들이 어찌 움직이는지 모른다면 주식 시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환율과 주식의 관계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위에서 확인해 보았는데요.

환율과 주식의 관계를 다시 한번 요약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경제 불황기→환율 상승→경제 타격으로 주가지수 하락→외국인 투자자의 환차손 발생 가능성 인지→외국인 투자자의 한국 주식 매도→주가지수 하락세 지속

◇ 경제 호황기→환율 하락→경제 성장으로 주가지수 상승→외국인 투자자의 환차익 발생 가능성 인지→외국인 투자자의 한국 주식 매수→주가지수 상승세 지속

 

 

 

 

우리나라 경제가 환율에 좌지우지되는 이유
우리나라 무역의존도는 GDP 대비 약 70%대 수준!

우리나라는 무역의존도는 2010년 대 초반에 80% 후반 수준까지 절정을 찍었다가 현재는 60% 후반~7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OECD 기준으로 보았을 때도 여전히 매우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무역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

▶ 천연자원이 별로 없어서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

▶ 생산능력에 비해 내수시장이 부족

이러한 이유들로 우리는 외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한 후 이를 가공하여 수출하는 것으로 먹고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시장과의 거래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환율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보통 개인들 거래에서는 10원, 20원을 매우 작은 돈으로 취급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환율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그 거래 시장이 규모가 커진다면, 예를 들어 한국의 기업과 외국의 기업 간 거래라면,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그 차이는 어마 무시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10원만 올라도, 외국 기업에 1천만 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국내 기업은 하루아침에 1억 원의 금액이 더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금액이 커지고, 기간까지 늘어난다면 그 차이는 상상 이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환율이 하루에 5원, 10원 정도만 오르내려도 변동폭이 매우 크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환율은 어떤 요인들에 영향을 받을까?
① 수요와 공급

 ▶달러의 수요가 많으면 환율은 상승

 ▶달러의 공급이 많으면 환율은 하락
② 경상수지

 ▶경상수지가 흑자인 경우, 달러의 공급이 많으므로 환율은 하락

 ▶경상수지가 적자인 경우, 달러의 공급이 적으므로 환율은 상승

   ※ 경상수지 : 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액
③ 세계 경제성장률

 ▶세계 경제성장률이 높으면 수출이 잘돼서 달러의 공급이 많아져 환율은 하락
 
 ▶세계 경제성장률이 낮으면 수출이 안 돼서 달러의 공급이 줄어들어 환율은 상승
④ 주식시장의 외국인 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많아지면 달러의 공급이 늘어나 환율은 하락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줄어들면 달러의 수요가 늘어나 환율은 상승
⑤ 국제 유가 등 원자재 가격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달러의 수요가 늘어나 환율은 상승

 ▶원자재 가격이 내리면 달러의 수요가 줄어들어 환율은 하락
⑥ 단기외채

 ▶1년 이내 갚아야 할 달러가 많으면 달러의 수요가 늘어나 환율은 상승

 ▶1년 이내 갚아야 할 달러가 적다면 달러의 수요가 줄어들어 환율이 하락

⑦ 순상품 교역조건

 ▶교역조건이 좋으면 벌어오는 달러가 늘어나 환율이 하락

 ▶교역조건이 나쁘면 벌어오는 달러가 줄어들어 환율이 상승

  ※ 순상품 교역조건 : 수출 1 단위로 수입을 몇 단위 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

교역조건이 좋다는 것은 수출 1 단위로 벌어들인 돈으로 수입을 1 단위보다 많이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교역조건이 나쁘다는 것은 수출 1 단위로 벌어온 돈으로 수입을 1 단위 미만밖에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환율이 부동산 시장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한국의 투자 시장에서 부동산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큰 편입니다. 이는 주식시장보다도 더 큰 규모인데요.

그래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면 가계와 기업 모두 큰 타격을 받고 경제가 휘청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경제가 휘청댄다면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위에서 보신 것처럼 환율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환율을 모르면 기업 또한 살아남을 수가 없는 것이죠.

더불어, 국내 주식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환율 변동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주식투자자들도 환율을 모른다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그러니, 환율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들은 반드시 숙지하시고 환율의 변화도 늘 예의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