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가치있는 지식1_경제/술술 읽히는 경제지식

모든 투자의 기준이 되는 금리,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 5가지

by 리즈너메이트 2020. 11. 6.
반응형

모든 투자의 기준이 되는 금리,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 5가지

'금리'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 단어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따져볼 생각조차 못하는 개념이기도 하죠. 오늘은 그 '금리'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모든 투자의 기준이 되는 금리, 혹시 놓치고 있는 내용이나 오해하고 있는 내용은 없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금리에 대해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 5가지'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1. 금리란?

돈을 빌려준 대가로 받는 것을 이자라고 하는데, 즉 이자는 돈의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빌려준 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이 바로 '금리'입니다.

금리=이자율=돈의 사용료

우리가 은행 계좌에 돈을 저축하면 은행에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은 셈이니 예금금리를 받게 되는 것이고, 반대로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대출금리를 내야 합니다.

 

참고) 은행이 수익은 바로 이러한 대출금리와 예금금리의 차이에서 발생함.

        대출금리-예금금리=은행 이익(예대마진)

 

2. 금리는 누가 정할까?

①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정해짐→시중금리

금리도 경제의 기본 원칙인 '수요와 공급'에 따라 정해지는데요. 돈을 빌리려는 사람(수요)이 많아지면 돈의 사용료인 금리가 오르고, 돈을 빌리려는 사람(수요)이 적으면 금리는 내려가게 됩니다. 

이처럼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은행의 예금·대출금리가 바로 시중금리입니다.

 

② 정부에서 정함기준금리=시장의 기준이 되는 금리

기준금리는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정하는 금리입니다. 한마디로 한 나라의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죠. 이 기준금리에 의해서 시중금리 전체의 수준이 결정됩니다. 즉,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추면, 시중의 은행들도 따라서 예금금리를 낮추게 되는 것이죠.

 

3. 금리는 조절하는 때는 언제? 그 이유는?

한마디로 말하면 시중에 도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서 금리를 조절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크게 2가지의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① 경기가 침체됐을 때

기준금리 인하→시중금리도 따라서 인하→개인의 소비 및 기업의 투자 증가→고용과 생산 증가→경기회복

② 경기가 과열됐을 때

기준금리 인상→시중금리도 따라서 상승→개인의 소비 및 기업의 투자 감소→고용과 생산 감소→경기과열 현상 둔화

하지만, 현실에는 다양한 변수가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시장의 흐름이 형성될 수도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4. 경기가 과열되면 왜 기준금리를 낮춰야 하는 거죠?

단순하게 생각하면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경기가 매우 좋고 자산 가치가 쑥쑥 오르면 좋은 거 아닌가?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긍정적으로만 바라보고 그대로 방치하다간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산들에 거품이 너무 껴서 그 거품이 한순간에 쾅하고 터져버릴 수 있으니까요. 마치 부풀어 오른 풍선이 터지듯이요.

 

경기가 좋아지면 부동산, 주식 등 자산 가치가 오르게 되는데 사람들은 마치 부자가 된 것처럼 느끼고 소비를 합니다. 직접 손에 쥔 이익은 아니지만 본인의 자산 가치가 올랐다는 인식이 과소비로 이어지는 것이죠. 그리고 더 많은 투자를 위해서 고액의 대출을 받는 사람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더 많은 수익을 만들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하고 직원들을 채용하기도 하죠.

따라서 중앙은행은 일명 '버블 붕괴'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기준금리를 낮춰 과열된 시장을 진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자산 가치들이 한꺼번에 푹 꺼져서 시장에 대 혼란이 오기 전에 서서히 안정될 수 있도록 미리 손을 쓰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금리 변화에 따른 돈의 흐름은?

금리는 돈의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금리가 높으면→이자 상품인 '예금이나 채권'으로 흐름
▶금리가 낮으면→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쪽으로 흐름

  ※ 금리가 낮으면 은행에 예금해봤자 이자가 낮아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부동산이나 주식 등에 투자하려는 투자자가 증가


다음에는 미국 금리에 따른 우리나라 시장의 변동성, 금리의 종류 등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에 또 방문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